"신반포7차, 강남권 첫 공공재건축…40층으로 짓는다"

입력 2022-06-10 17:17   수정 2022-06-11 01:09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7차가 강남권 첫 공공재건축 방식을 통해 대단지 변신을 추진한다.

10일 황재홍 신반포7차 재건축조합장은 “서울 강남권 최초로 공공재건축을 통한 40층 높이 랜드마크 아파트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반포7차는 사업성과 분담금 등을 고려해 강남권에서 처음으로 공공재건축 방식을 택했다. DL이앤씨의 하이엔드 브랜드 ‘아크로’가 적용되며 총 1045가구 중 일반분양 물량은 471가구, 공공분양 및 임대는 각각 127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공공재건축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공이 참여하며 용적률, 층수 등 도시 규제 완화 혜택을 제공한다. 허가 절차가 간소화돼 사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늘어난 용적률의 일부는 임대주택을 지어야 해 그동안 강남권 단지들은 꺼려왔다.

그러나 신반포7차는 강남권임에도 공공재건축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지난 3월 말 조합원 71%의 동의율로 LH와 ‘공공재건축 공동사업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황 조합장은 “11일에는 총회를 열고 LH를 공동시행자로 정식 지정할 예정”이라며 “내년 상반기 건축심의를 받고, 2024년 이주를 목표로 사업시행인가와 관리처분인가를 받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공재건축의 인기 요인으로는 분담금 부담이 적다는 점이 꼽힌다. 한국부동산원이 이 단지의 공공재건축 사업성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전용 84㎡를 보유한 조합원이 전용 84㎡를 분양받을 경우 5억800만원을 환급받는다. 전용 59㎡를 신청하면 환급금이 9억9800만원이고 전용 152㎡를 보유한 조합원이 가장 작은 전용 59㎡를 신청할 경우에는 환급 규모가 15억8300만원에 달한다.

황 조합장은 “조합 자체 조사 결과 조합원의 85% 이상이 50대 후반 이상의 퇴직자로, 분담금 부담이 적은 공공재건축의 지지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오랜 기간 재건축사업의 걸림돌이 됐던 한신공영 부지 용도 문제 해결이 수월해진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단지는 20년 전인 2002년 12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지만, 그동안 진척이 없었다. 바로 옆 한신공영 잠원 사옥과 같은 번지수를 써 통합 재건축을 추진해야 하지만 한신공영 사옥 부지는 근린생활시설로, 공동주택을 지을 수 없는 용지다. 황 조합장은 “민간재건축을 위해 용도 변경할 경우 기부채납(공공기여) 비율이 35%로 늘어나 사업성이 낮지만, 공공재건축은 한신공영 부지를 포함해 해당 지역이 일괄적으로 준주거지역으로 변경돼 사업성과 사업 속도를 모두 확보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혜인 기자 he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